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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을 사랑하고 싶다면

알몸을 도화지 삼았던 아티스트

by 베리아트러버 2023. 6. 20.

미국 예술가 Carolee Schneemann은 Telluride Film Festival의 초청을 받아 자신의 작품인 Fuses(1964-7)와 Plumb Line(1968-71)을 비롯한 여성 감독 영화 프로그램을 소개했습니다. 그녀가 도착했을 때 Schneemann은 시리즈에 The Erotic Woman이라는 제목이 붙은 것을 보았습니다. 이 영화들이 다른 사람들, 아마도 남자들의 즐거움을 위한 여성 에로티시즘의 전시라는 제안에 격분한 Schneemann은 준비된 서론을 포기하고 대신 그녀의 질에서 뽑아낸 두루마리를 읽었습니다. 두루마리의 텍스트는 동기화되지 않은 카세트에서 내레이션이 재생되는 그녀의 고양이에 대한 Super 8 영화인 그녀의 영화 Kitch's Last Meal(1973-6)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그녀의 "감정의 지속성"과 자아의 "일기적 방종"을 공격하는 허구의 "구조주의 영화 제작자"에게 보내는 편지입니다.

Interior Scroll이라는 이름의 퍼포먼스는 그녀의 작품에서 Schneemann 자신의 신체 중심을 되찾았습니다. 그녀는 1975년 8월 뉴욕 이스트 햄튼에서 Women Here and Now 라는 전시회의 일환으로 계획된 방식으로 처음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 Telluride에서의 재연기는 작품에 완전히 새로운 반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번에는 Schneemann이 큐레이팅한 영화의 명백한 "에로티시즘"을 재구성하기 위해 작품의 물리적 행위를 사용하여 공연이 즉흥적이고 충동적이었습니다.

이 사건, 이런 일, 이 공연을 묘사하는 것은 그 순간 자체의 힘을 결코 정의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어땠는지에 대한 인상을 얻을 수 있고, 유리 뒤에 있는 두루마리를 볼 수 있고, Schneemann이 청중 앞에서 웅크리고 알몸으로 그것을 읽는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Telluride에서 그녀의 청중이 그들 앞에서 일어나는 일을 보고 들었을 때 어떻게 느꼈는지 또는 그녀가 무대에서 작품을 재현할 때 Schneemann을 통해 고동치는 분노를 느낄 수 없습니다. 그녀는 1963년 작품 Eye Body: 36 Transformative Actions for Camera를 회고하면서 "나는 나의 실제 신체가 작품과 통합된 재료로 결합되기를 원했다"고 쓴 적이 있다 . 그렇다면 신체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 상태에서 어떻게 그녀의 퍼포먼스 아트가 전시될 수 있을까?

이것은 Carolee Schneemann: Body Politics가 무수히 많은 방식으로 답한 질문입니다 . 이 전시회는 영국 런던 Barbican에서 열린 Schneemann 작품의 첫 주요 회고전입니다. Schneemann은 2019년에 세상을 떠났고 역사적인 공연 예술을 회고전으로 가져오는 특별한 도전이 있습니다. 이 쇼는 투사된 영화, 스틸 사진, 공연 지침과 같은 기록물, 의상과 소품을 포함한 촉각적 개체를 결합하는 과다한 디스플레이 기술을 통해 이를 수행합니다. 롯데 존슨 큐레이터는 BBC 컬처에 “슈니만 자신은 일시적이고 시간에 기반한 표현 형식으로서 공연의 조건에 민감하게 적응했다”고 말했다.

이것이 Schneemann의 기록 보관소가 수백 장의 사진, 슬라이드, 네거티브 및 밀착 인화로 가득 차 있는 이유입니다. 이 사진들은 함께 공연 순간에 일어난 일을 가능한 한 3차원에 가깝게 구현합니다. Johnson은 "Schneemann이 종종 자신의 놀라운 영화 콜라주로 편집한 이 사진과 동영상 문서는 우리 전시회를 통해 그녀의 작품을 되살리는 도전에 절대적으로 중요했습니다."라고 덧붙입니다.

Schneemann의 예술은 1950년대 후반부터 60년에 걸쳐 있으며 시대나 장르의 명확한 범주에 맞추는 것을 거부합니다. 그녀는 1930년대 펜실베이니아에서 성장한 후 뉴욕주의 바드 칼리지에서 공부했으며, 바드가 그녀에게 인생 모델을 제공하기를 거부했을 때 자신의 누드 몸을 그렸기 때문에 "도덕적 혼란"으로 2년 후 1954년에 퇴학당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Schneemann은 이후 자신의 작업을 정의하는 방식으로 예술적으로 자신과 연결되었습니다. 그녀는 추상 표현주의의 진통에 사로잡힌 도시이자 그녀가 "Art Stud Club"이라고 불렀던 남성들로 가득 찬 예술 세계에 사로잡힌 도시인 뉴욕으로 이사했습니다. 남성이 여성의 몸에서 영감을 얻는다면, 슈니만은 자신의 몸을 작품에 직접적으로 담는 침착함을 가졌다. 그녀는 몸 자체에서 창조하기 위해 캔버스에서 벗어났습니다.

해방의 몸짓

성 행위자로서의 여성 신체의 금기는 그 자체로 슈니만 작업의 핵심에 놓여 있습니다. 즉, 여성은 단순히 사회와 성행위 그 자체에서 남성의 욕망의 대상이 아니라 쾌락을 느낄 수 있고 느껴야 하는 주체라는 것이다. 가부장제에 의해 수행된 사회적 가스라이팅, 특히 남성이 남성의 오르가즘을 텔로스로 사용하여 성교의 초점이라고 여성을 설득하는 남성의 사회적 가스라이팅은 Schneemann의 관점에서 여성을 복종하도록 강요했습니다. Johnson은 "Schneemann에게 신체와 함께 작업하는 것은 해방의 몸짓이었습니다. "라고 반영합니다.